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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 3, Logistics Market News

日 ONE, 1년만에 컨박스 붕괴사고 재연

일본 컨테이너선사 오션네트워크익스프레스(ONE)의 초대형선에서 실려 있던 컨테이너화물이 붕괴되는 사고가 1년여 만에 다시 발생했다.

원은 1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마드리드브리지>(Madrid Bridge)에 실려 있던 컨테이너 일부가 파손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선박은 수에즈운하를 경유해 아시아와 미국 동안을 연결하는 EC4 서비스를 운항 중으로, 지난 7일 운하를 통과해 다음 행선지인 뉴욕을 향해 미 동부 해안을 운항하다 사고를 낸 것으로 파악된다.

13일 현재 컨테이너 60개가 배 밖으로 떨어졌고 80개가 손상을 입었다. 아직까지 정확한 사고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선사 측은 선박이 운항에 문제가 없으면 찰스턴항에 들러 피해를 입은 컨테이너를 내리고 정확한 선박 상태와 사고 원인을 파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마드리드브리지>는 원이 모회사인 케이라인에서 임차한 선박으로, 2018년 4월 이마바리조선에서 지어졌다. 일본선급(NK)에서 선박 검사를 받았고 선주배상책임보험(P&I보험)은 일본 JP&I에 가입해 있다.

원은 지난 2020년 11월 말에도 미국 하와이 북서부 해상을 지나던 1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원에이퍼스>가 악천후를 만나 싣고 있던 컨테이너화물 1800여개를 바다 밖으로 떨어뜨리는 사고를 입은 바 있다.

<출처: 코리아 쉬핑가제트>


美 西岸항로 평균 ‘컨’ 운임 “1,595만원/2TE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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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12월 기준 우리나라발 미국 서부항로 평균 컨테이너 운임은 1,595만 6,000원/2TEU로 전년동기 대비 270.3%나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이 밝힌 ‘2021년 12월 수출 컨테이너 운임’에 따르면 미국 동부항로는 1,396만 7,000원/2TEU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56.8%나 높았다.

유럽항로평균운임도 1,014만 2,000원/2TEU으로279.6%가높았다. 중국항로의평균운임도 113만 4,000원/2TEU으로 125%, 일본항로도 94만 3,000원/2TEU으로 19.6%, 베트남항로역시 191만 5,000원/2TEU으로 97.3%가각각상승한것으로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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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LB港 ‘컨’ 지체 부가료 징수 최종 연기

미국 로스앤젤레스(LA)와 롱비치(LB)항의 컨테이너 지체 부가료 징수가 4월 29일까지 연기됐다.

로스앤젤레스항만위원회는 최근 이를 가결시켰다. 당초 작년 10월 29일부터 징수할 예정이었지만 여러 차례 연기했다. 이를 최종 4월 29일까지로 최종 부과시 기를 연기한 것이다.

로스앤젤레스항의 경우 이같은 부과료 징수 계획을 밝힌 이후 수입 컨테이너가 9일을 초과하는 비중이 약 60%나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

<출처: 카고뉴스>

LA/LB港, 근로자 800명 오미크론 확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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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초부터 일주일에 100원씩 오르내리는 환율

올해 환율 변동은 미국 금리 인상 및 국제 원자재 가격 변동, 인플레이션, CPI(소비자 물가지수)등의 영항으로 등낙 폭이 100원을 상회할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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